중국지역학전공
• 시사점
- 중국지역학전공 신입생 중 여학생의 경우 상당수의 인원이 졸업 후 진로희망으로 항공승무원을 희망하고 있지만 3 , 4학년 이후에는 중국 관련기업에서의 근무를 원하고 있고 상당수의 중국 관련 물류기업과 현지 진출제조, 판매기업의 수요가 있는것으로 보아 1 , 2학년에서 중급 수준이상의 중국어능력을 배양한 후 3, 4 학년에서 중국무역실무, 중국물류 및 투자기업관리, 중국마케팅 그리고 관련 경제법 등을 교학하고 동남아진출기업이 필요로하는 전공에 대한 교육을 복수 및 연계전공으로 교육하거나 또는 비교과로 추가 교육을 진행한다면 차별화된 학습역량으로 경쟁력을 확보될 것으로 판단된다.
-
-
• 정의
중국어에 기초 중국지역학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을 통하여 창의력, 사교력을 키워 제 4차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중국지역 전문 인재를 양성
-
-
-
- 진출분야 및 주요직무
- • 주요직무
- - 상용중국어와 전문분야 별 비즈니스중국어능력 재고
- - 중국어와 중국 각 지역에 대한 심층적 이해
- - 문제해결을 위한 자주적 능력을 제고
- - 이론교육의 현장적용을 위한 체험적 교육
- - 현장관리자 및 현장실무자와의 적극적 교류를 위한 현장교육
- - 사회 및 기업의 수요의 요구를 반영한 지속적인 직무분석
- -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를 통한 환류체계구축
- - 국내외 중국관련기업의 생산관리, 마케팅, 물류 등의 수행
- - 기업관리 및 기타 전문 직종 등과 관련한 행정관리업무수행 및 의사소통
-
- • 진로 및 진출분야
-
- 통상 : 중국현지기업, 주국투자기업, 중국무역실무, 교육자
- 서비스산업 : 해운, 항공, 투자컨설팅, 금융, 관광,
- 공공기관 : KOTRA, 출입국관리사무소, 관광공사, 대한무역진흥공사, 언론 • 경찰 • 법무 • 의무 정보분야기관
- 일반기업 : 중국관련기업, 중국투자기업, 중국투자컨설팅사, 은행, 증권회사, 무역회사, 언론기관, 해운회사,항공사, 중국어교사,
- 관광업체, 출판사
-
-